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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핵심 도구 중 하나인 프래그먼트(Fragmen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래그먼트는 화면의 일부를 나타내는 모듈로, 안드로이드 앱을 보다 모듈화하고 유연하게 만들어줍니다.

1. 프래그먼트란?

프래그먼트는 액티비티의 일부분으로 독립적으로 관리되는 UI 모듈입니다. 하나의 액티비티 안에 여러 프래그먼트를 조합하여 다양한 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앱의 화면을 분할하여 유지보수와 재사용성을 향상시킵니다.

2. 프래그먼트의 장점

2-1. 모듈화와 재사용성

프래그먼트는 독립된 모듈로 구성되어 있어, 필요한 화면 구성 요소를 모듈 단위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쉽게 만듭니다.

2-2. 다양한 디바이스 지원

프래그먼트를 활용하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앱을 실행할 때 레이아웃을 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더 다양한 화면 크기와 해상도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UI를 제공합니다.

3. 프래그먼트의 생명주기

프래그먼트도 액티비티처럼 생명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생명주기 메서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onAttach(): 프래그먼트가 액티비티에 붙을 때 호출됩니다.
  • onCreate(): 프래그먼트가 생성될 때 호출됩니다.
  • onCreateView(): 프래그먼트의 UI가 생성될 때 호출됩니다.
  • onActivityCreated(): 액티비티의 onCreate()가 완료된 후 호출됩니다.
  • onStart(): 프래그먼트가 사용자에게 보여지기 시작할 때 호출됩니다.
  • onResume(): 프래그먼트가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기 시작할 때 호출됩니다.
  • onPause(): 프래그먼트가 다른 프래그먼트나 액티비티에 가려질 때 호출됩니다.
  • onStop(): 프래그먼트가 화면에서 사라질 때 호출됩니다.
  • onDestroyView(): 프래그먼트의 UI가 제거될 때 호출됩니다.
  • onDestroy(): 프래그먼트가 소멸될 때 호출됩니다.
  • onDetach(): 프래그먼트가 액티비티에서 분리될 때 호출됩니다.

4. 프래그먼트 사용법

4-1. 프래그먼트 생성

프래그먼트를 생성하려면 Fragment 클래스를 상속받아 구현합니다.

class MyFragment : Fragment() {
    // 프래그먼트 코드
}

4-2. 프래그먼트 레이아웃 설정

프래그먼트에서 UI를 설정하려면 onCreateView() 메서드를 오버라이드하여 레이아웃을 설정합니다.

override fun onCreateView(
    inflater: LayoutInflater, container: ViewGroup?,
    savedInstanceState: Bundle?
): View? {
    return inflater.inflate(R.layout.fragment_my, container, false)
}

4-3. 액티비티에 프래그먼트 추가

액티비티에서 프래그먼트를 추가하려면 FragmentManager를 사용합니다.

val fragmentManager = supportFragmentManager
val transaction = fragmentManager.beginTransaction()
transaction.replace(R.id.fragmentContainer, MyFragment())
transaction.commit()

5. 통합 예제: ToDo 앱의 화면 구성

이제 ToDo 앱의 화면을 프래그먼트를 활용하여 구성해봅시다. ToDoListFragment와 ToDoDetailFragment를 만들어 각각의 역할을 담당하도록 구성해보겠습니다.

// ToDoListFragment.kt
class ToDoListFragment : Fragment() {
    // ToDo 리스트를 보여주는 프래그먼트 코드
}

// ToDoDetailFragment.kt
class ToDoDetailFragment : Fragment() {
    // ToDo의 상세 내용을 보여주는 프래그먼트 코드
}

 

마무리

프래그먼트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서 매우 강력한 도구로, 모듈화와 재사용성을 높여줍니다. 생명주기를 통해 유연한 UI를 제공하며, 여러 프래그먼트를 결합하여 다양하고 풍부한 화면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ToDo 앱의 화면을 구성하는 예제를 통해 프래그먼트(Fragment)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계속해서 흥미로운 Kotlin 코딩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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