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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즐기는 여러분! 이번에는 Kotlin에서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 클래스와 객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할 때 클래스와 객체는 코드를 모듈화하고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클래스와 객체: 개념 이해하기
1-1. 클래스(Class)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청사진(blueprint)이며, 데이터와 행동을 함께 묶어서 표현하는 개념입니다.
class Car(val brand: String, val model: String) {
// 클래스의 속성(프로퍼티)
var isRunning: Boolean = false
// 클래스의 메서드
fun start() {
isRunning = true
println("$brand $model is started.")
}
fun stop() {
isRunning = false
println("$brand $model is stopped.")
}
}
1-2. 객체(Object)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실제로 메모리에 할당되어 사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 Car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val myCar = Car("Toyota", "Corolla")
// 객체의 메서드 호출
myCar.start()
2. 클래스와 객체 사용하기
2-1. 속성과 메서드
// 속성에 접근
val carBrand = myCar.brand
// 메서드 호출
myCar.stop()
2-2. 생성자(Constructor)
class Person(val name: String, val age: Int) {
// 보조 생성자
constructor(name: String) : this(name, 0)
}
// Person 객체 생성
val person1 = Person("Alice")
val person2 = Person("Bob", 25)
3. 상속과 다형성
3-1. 상속(Inheritance)
open class Animal(val name: String) {
fun sleep() {
println("$name is sleeping.")
}
}
// 자식 클래스
class Dog(name: String, val breed: String) : Animal(name)
// Dog 객체 생성
val myDog = Dog("Buddy", "Golden Retriever")
3-2. 다형성(Polymorphism)
// 함수 다형성
fun introduce(animal: Animal) {
println("This is ${animal.name}.")
}
// 다양한 동물 객체 생성
val myCat = Animal("Whiskers")
val myParrot = Animal("Polly")
// 함수 호출
introduce(myDog) // "This is Buddy."
introduce(myCat) // "This is Whiskers."
introduce(myParrot) // "This is Polly."
4. 통합 예제: 안드로이드 앱의 사용자 클래스
class User(val username: String, val email: String, val age: Int) {
fun getInfo(): String {
return "Username: $username, Email: $email, Age: $age"
}
}
// User 객체 생성
val user1 = User("john_doe", "john@example.com", 28)
// 객체의 메서드 호출
val userInfo = user1.getInfo()
println(userInfo)
마무리
이제 여러분은 Kotlin에서의 클래스와 객체를 어떻게 정의하고 활용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제인 널 안정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즐거운 Kotlin 코딩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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